New Octave V80 SE 인티앰프 시연회

650 434 1.001.jpeg


6월 14일 마포 상수동에 위치한 로이코 본사에서 New Octave V80 SE 인티앰프의 시연회가 진행되었다.

2시부터 진행된 이번 설명회에서는 독일 옥타브 본사에서  아시아 Sales &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는 Thomas Brieger가 참석하여 직접 옥타브의 역사와 제품에 대해서 설명을 진행해 주었다.

 

v80se_09.jpg


옥타브는 1986년 독일에서 Andreas hofmann에의해 설립되어, 트랜스포머와 전원보호회로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대표작으로는 HP500이라는 프리앰프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Jubilee라는 플래그십 앰프로 잘 알려져 있다.


v80se_17.jpg

 아시아 Sales &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는 Thomas Brieger


진공관 앰프라고 하면 진부하고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옥타브에서는 ECO mode, Bias control, modular concept등의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고 있으며, 그것을 제품에 반영하여 출시하고 있다. 특히 제품의 안정성 측면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 거대한 전원보호회로는 앰프가 쇼트가 났을 때 에도 주요 회로를 보호하여 제품의 안정성에서 탁월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1.jpg

 트렌스포머를 직접 제작하는 Octave社


그리고 제품의 부품에 대한 이력과 성능을 컴퓨터에 data화하여 저장함으로써 10년 이상 지난 제품들도 바로 A/S가 가능하다는 것이 상당히 놀라운 점이다. 제품의 QC(Quality control)부분에 있어서는 진공관이 시간이 지나면서 수치가 유동적이라는 점을 확인하여 자체적으로 일정시간 동안 진공관을 에이징하여 매칭함으로써 제품이 출시된 후 수치가 틀어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음질의 저하를 미연에 방지하는 노련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림3.jpg

 제품에 대한 부품의 이력과 성능을 Data화 하여 기록.


그림4.jpg

 진공관을 일정한 시간 에이징하여 매칭하는 과정.


이날 제품 설명회는 Modular concept의 HP700프리앰프와 MRE220등의 파워앰프 등 을 중심으로 옥타브제품이 소개되었으며, 최종적으로 V80SE 인티앰프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었다.

그림5.jpg

 Modular 타입의 HP700 프리앰프


V80SE는 40~110Watt까지 블랙박스를 활용하는 것에 따라 출력 레벨이 증가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인티앰프이다. 전면 패널의 불빛의 색을 통해 편리하게 BIAS를 조절 할 수 있으며, AV system을 위한 바이패스, MM/MC포노까지 내장되어 있어서 사용자의 편리성을 한층 더 하고 있다. 특히 헤드폰 Out 기능이 있어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헤드셋 애호가의 관심도 한 몸에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V80SE_Octave-diagonally-2_without_cover_2718_2040px_96dpi.jpg

 New V80 SE 인티앰프


별도 전원부의 일종인 블랙박스는 옵션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바에 따라 Black Box와 Super Black Box로 업그레이드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윗 등급으로 갈수록 다이나믹이 증가하고 스테이지감이 좋아지며, 저역의 탄력과 스피커 드라이빙 능력이 상승된다.


그림10.jpg

  좌측의 Black Box와 우측의 Super Black Box


전작에 비해서 V80SE모델이 개선된 것은  SE technology로서 3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첫 번째는 Zero feedback이고 두 번째는 일체의 노이즈나 험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며, 세 번째는 자동차에서 Torque라고 말할 수 있는 파워의 향상이다. 특히 노이즈나 험 부분에서는 타사의 한 등급 위의 앰프들과 비교했을 때에도 7배이상 조용하고 힘도 5배이상 높은 것으로 평가 되어 SE technology가 적용된 앰프의 가치를 높여주었다.

이것은 고 능률의 Output Transformer를 자체생산하며, 모든 부품을 유럽 시장에서 구매하여 직접조립함으로써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결과물이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그림11.jpg

▲ 유럽에서 생산되는 고순도 Fe 코어를 사용한 트랜스 포머.


그리고 이번 옥타브 V80SE에서 보여주는 Power management 기술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개념인데, 전원을 부드럽게 상승시키며, 순차적으로 파트에 전원을 넣어주어 제품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한층 발전시켰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이것은 ECO Mode에서도 활용이 되는데, 앰프를 사용하지 않을 때 프리부에만 전원을 넣어주고 파워부에는 최소의 전류만 흘려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게 된다. 따라서 리스타트 할 때 앰프가 받는 충격이 최소화되며 이것은 진공관의 수명과 수치의 보존성에 직결되어 음질 및 사용연한이 증가 되는 것의 효과를 가져온다.

이런 기술과 음질로 옥타브 앰프는 유렵과 미국 일본등의 잡지에서 많은 수상내역을 보여주고 있다.


v80se_05.jpg

▲ 2부 시청실 시스템 전경(Linn Klimax, Octave V80SE, B&W 802 D3)


2부에서는 로이코 시청실에서 옥타브 V80SE 인티앰프와 B&W 802 D3 스피커의 청음이 진행되었다. 802 D3가 인티앰프로 구동하기에는 쉽지 않은 스피커지만, Super Black Box를 장착한 V80SE는 인티앰프로서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다이나믹한 음악을 들려주었다. 탁트인 고역과 탄력있고 투명한 저역, 보컬의 매력에 빠져버리게 만들어 버리는 중역, 어디 하나 흠잡을 때 없는 음질로 시청회 시간동안 참석자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


v80se_01.jpg

▲ New Octave V80 SE 전면부


v80se_02.jpg

▲ New Octave V80 SE 후면부


v80se_03.jpg

▲ 시연중인 Super Black Box


그리고 9월에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인 Octave jubilee를 미리 들어 볼 수 있었는데, Sonus Faber Lillium과 매칭하여 눈과 귀가 호강하는 시간이었다. 시청실에있는 Special Version Jubilee는 고가의 정글 대리석을 사용한 특주 제품으로 상당한 존재감을 보여주었다.


v80se_11.jpg

▲ 시스템 전경 : Octave jubilee pre/power amplifier & Sonus faber Lillium speaker


v80se_12.jpg

▲ Octave jubilee pre/power amplifier


v80se_10.jpg

 자사의 플래그십 파워앰프 옆에서 있는 Thomas Brieger


이번 제품 발표회에서 보여준 Octave V80SE는 포노부 내장, AV용 바이패스, 헤드셋 Out기능 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전세계적인 인티앰프의 흐름과 함께 Octave에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기술인  SE기술 등으로 무장되어 편리성과 음질의 두마리 토끼를 잡는 제품으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났다고 평가할 수 있다. 


New Octave V80SE

문의 : 로이코 (02-335-0006)